2023. 3. 16. 00:46ㆍInfo.
안녕하세요! 자동차보험 갱신일이 도래하여 새로 자동차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저는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번에는 다른 보험사들도 비교를 해서 가입을 했습니다. 처음 차를 구입하고 우리나라에서 점유율이 가장 높은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을 가입했었는데요. 사실 그 이후, 그다지 금액 차이가 많이 나는 것 같지 않아서 쭉 삼성화재를 유지했었습니다. 그런데 직장을 옮기고 서울로 오게 되면서 자동차를 운행할 일이 많이 적어졌어요. 그래서 다른 자동차 보험도 두루두루 알아보았습니다. 특히 내가 탄 만큼만 낸다는 롯데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도 인터넷 견적을 내 보았는데요. 결과적으로는, DB자동차보험을 가입했지만 제가 비교했던 내역들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먼저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입니다.
금융감독원에서 제공한 2022년 상반기 국내 자동차보험 시장점유율을 보면 삼성화재가 1위로 28.7% 입니다. 예전에는 이것보다 훨씬 더 높았던 것으로 기억하는데 현대해상과 DB자동차보험에 많이 따라 잡혔네요. 2위와 3위는 현대해상 자동차보험과 DB자동차보험입니다. KB가 4위로 13.5%이며, 메리츠보험, 한화 자동차보험이 3~4%입니다. 악사(AXA) 자동차 보험도 3.3%입니다. 케롯자동차보험의 경우 1.1% 로 낮은 점유율을 보이고 있지만 최근 관심세가 높아지면서 추이를 지켜봐야겠습니다.
견적 비교글을 쓰기에 앞서, 자동차보험의 경우 운전자의 연령, 상황 및 자동차의 연식 등 여러 요소들을 종합하여 금액이 산출되기 때문에 저의 비교 가입 후기는 참고용으로만 봐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견적을 낼 때의 세부 요소는 '많은 사람들이 선택한' 것들로 구성하였습니다. 대물배상(확대), 자기신체사고, 자기차량손해(자차), 긴급출동서비스 거리 추가 등 모든 요소들은 보통 많은 사람들이 구성한 것으로 했으며, 보험회사 견적마다 다소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으나 대체적으로 비슷한 수준의 보장내용으로 견적을 받았습니다.
참고로 저는, 30대 운전자이며 무사고 경력이 있고, 차량은 2022년식 SUV입니다. 티맵T-map안전운전 점수 할인과 에코 마일리지 할인, 블랙박스 및 안전장치 할인이 추가된 금액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개인정보 유출로 인해 작성은 하지 않고 댓글을 남겨주시면 이야기 해 드리겠습니다.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먼저 제가 지금까지 가입했던 삼성화재 디렉트 보험견적입니다. 원래 제가 가입했던 내역을 그대로 따서 견적을 받았는데 총금액이 469,430원으로 약 47만 원이 나옵니다. 삼성화재의 경우 T-map운전점수 할인과 Eco마일리지 할인적용이 가능하여 할인을 받았는데, 다른 자동차보험사들과 달리 신용카드 청구할인이 없었습니다. 이 부분 때문에 제가 다른 자동차보험을 고려하게 되었습니다.
https://direct.samsungfire.com/ria/pc/product/car/?state=Front
(▲삼성화재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간편 견적 링크입니다)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소녀시대 윤아가 전속으로 광고를 하는, D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입니다. 처음 삼성화재 자동차보험에서의 보장내용과 비슷하게 구성하였는데 금액이 424,500원으로 약 42만 5000원으로 낮아졌습니다. 거의 4~5만 원 정도나 낮아졌어요. DB자동차보험도 T-MAP안전운전 점수를 통한 추가할인이 가능했습니다.
또한 신용카드에 따라 추가 할인 이벤트가 있었는데 2~3만원의 추가 할인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3만 원(신차)의 경우 정말로 차를 처음 구입해서 보험에 가입하는 경우이고, 2만 원(신규, 갱신)은 기존의 자사 고객 또는 타사 고객에게 제공되는 것이므로, 저는 위의 카드를 사용해서 결제를 하면 2만 원을 추가할인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것 때문에, 저는 하나카드를 새로 발급받아 가입을 했는데 마침 하나카드에서 카드사용 캐시백 이벤트를 하고 있어서 결과적으로 카드가입 캐시백까지 총 14만원이나 할인을 받아 자동차보험을 가입했습니다. 카드가입 캐시백 이벤트에 관한 내용을 글 제일 하단에 따로 적어보겠습니다.
(▲D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간편 견적 링크입니다)
현대해상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현대해상 다이렉트 자동차보험은 50만 원이 넘어갑니다. 여기서 대물배상이 5억 원으로 되어 있는데, 위의 삼성화재와 DB자동차보험의 경우는 2억입니다. 현대해상에서 5억으로 올렸다고 한들, 금액이 50만 원이 넘어갔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비싸다고 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다이렉트보험료 중 ECO마일리지 연간 3,000km 이하 적용 시 총 보험료 330,000원이 있는데요. 연 3,000km 이하를 타게 되면 적용받는 보험료인듯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차를 끌지 않는다고 해도, 연간 3,000km 이하는 어려울 듯합니다. 그리고 밑에서 추가 리뷰를 하겠지만, 이렇게 낮은 운행을 한다면 차라리 롯데 캐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이 좀 더 합리적으로 보일 수도 있을 듯합니다.
KB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견적
이번에는 KB자동차보험 견적입니다. 439,000원으로 낮은 편에 속합니다. 또한 대물배상을 10억 원으로 확대하여 적용했는데도 이 정도 가격이면 충분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DB자동차보험과 가격적인 차이는 거의 나지 않습니다. 하지만 DB자동차보험의 경우 신용카드 추가 할인이 있고, 업계 시장점유율 2위 업체라는 점 때문에, KB자동차보험의 가격적 메리트가 크게 와닿지는 않았습니다.
KB자동차보험의 경우, 마일리지 혜택 중 1)5,000보 걷기 또는 2) 대중교통 이용 중에 선택하여 추가 할인을 받을 수 있었는데, 걷기의 경우 KB만보기 관련 어플 설치를 하여 해당 내역 인증이 되어야 하며, 대중교통도 주로 사용하는 카드 1개에 대한 대중교통 이용내역을 조회하여 일정금액 이상 결제를 한 경우에만 인정이 됩니다.
저는 둘 다 해당사항이 되지 않아, 추가 할인을 받지 못했는데 이 부분 적용이 가능하면 예상보험료가 조금 더 낮아질 것 같습니다.
(▲KB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간편 견적 링크입니다)
내가 탄 만큼만 낸다.
롯데 캐롯 퍼 마일 Carrot per mile 자동차 보험 견적 후기
이번에는 최근 핫한 자동차보험인 롯데 캐롯 퍼 마일 자동차보험 견적을 내보았습니다. 광고로 몇 번 본 적도 있는데 내가 탄 만큼만 낸다는 시스템에 굉장히 합리적인 것 같습니다. 특히나 평소 대중교통을 이용하고 주말 정도에 가끔 드라이브하는 저에게는 메리트가 클 것이라 생각했는데요.
가장 기본인데요. 연간 6,000km 운행을 할 경우 예상 보험료가 약 35만 원이 됩니다. 어라? 위에 현대해상은 3,000km 이하일 때 33만 원이었으니, 롯데 캐롯 퍼마일은 2배인 6천까지 운행을 해도 보험료가 거의 비슷합니다. 자세한 세부 내역을 보았습니다.
케롯퍼마일 자동차보험 주행거리계산식: 19,650원(기본료) + (주행거리Km x 15.83원)
월정산형으로 가입하게 되면 첫 가입 시 55,290원을 내고 이후에는 기본료 + 주행한 거리만큼만 납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주행한 거리만 내는 게 아니더라고요. 월 기본료가 19,650원이 항상 붙습니다! 주행한 거리 계산법은 설명에 나와있는 대로, 주행거리 x 보험료 15.83원입니다. 즉 1킬로를 주행하면 15.83원이 붙는 겁니다. 그러니 한 달에 100km 주행을 했다면 1,583원이 되겠네요. 여기에 월 기본료 19,650원이니까 합하면 21,233원이 되는 겁니다. 한 달에 100km 주행하고, 정산하여 약 21,000원을 납부하는 거죠.한 달에 500km를 주행했다면 주행거리요금 7,915원 + 기본료 19,650 원하여 총 27,565원이 되겠네요. 계산법은 매우 쉬우니까, 내가 연간 몇 킬로 정도를 주행하는지 보시고 계산하면 좋을 듯합니다.
케롯퍼마일 자동차보험 가입유형은1) 월정산형, 2) 연납후정산형으로 나뉩니다. 2) 연납후정산형은 다른 자동차보험들처럼 1년 분을 선납한 후에 내가 주행한 실제 거리에 맞추어 나중에 환급을 받는 형태입니다. 1) 월정산형은 매월 운행한 기록에 따라 내가 운행한 만큼 납부하는 방법입니다. 어떻게 보면, 예전에 휴대폰 요금제처럼 휴대폰요금 기본료가 있고 여기에 추가로 전화/문자를 사용한 만큼 요금이 나오는 방법과 비슷합니다.
여기서 내가 연간 주행할 키로 수를 미리 측정해 볼 수 있는데요. 기본이 6,000km로 되어 있습니다. 6,000km 주행을 할 경우에 626,000원을 선납하면 나중에 284,850원을 환급받으니 실제로 341,800원이 됩니다.
그래서 연간 예상 주행거리를 보고 내가 견적을 맞추어 볼 수 있습니다. 아래는 제가 10,000km 12,000km 15,000km, 20,000km 주행을 할 것이라 가정하고 보험료 견적을 다시 내보았습니다.
이렇게 보면 다른 다이렉트 보험사들과 비교했을 때 메리트가 있으려면 퍼 마일 자동차보험의 경우, 예상되는 연간 주행거리가 약 10,000km ~ 15,000km 보다 낮아야 합니다. 위에 제가 12,000km 예상 주행거리를 넣었을 때 금액 약 445,000원이 나왔죠. 삼성화재자동차, DB자동차, KB자동차 보험 다이렉트 금액이 대략 40만 원 중반 전후인 점을 감안했을 때, '내가 1년에 12,000km 이상을 탈 것인가? 아니면 그보다 적게 탈 것인가?'가 케롯 퍼 마일 자동차 보험의 가성비 있는 보험가입의 기준이 될 것 같습니다.
저 같은 경우, 1년에 약 15,000km 정도를 주행하였는데 현재는 출퇴근으로는 차량운행을 거의 하고 있지 않기는 해도, 드라이브를 좋아하고 중거리 정도 운전은 종종 하기 때문에 1년에 10,000km 이하가 될 것 같지는 않았습니다. 그래서 케롯 퍼마일 자동차보험은 접어두고, DB자동차보험으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참고로, 케롯 퍼마일의 경우 케롯 플러그를 제공해서 차량 내의 시가잭에 캐롯플러그를 삽입하여 주행거리 등을 측정하는 방식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내가 차량운전을 정말 적게 한다면 매우 메리트 있는 보험임에는 틀림없겠지만, 드라이브를 좋아하거나 짧은 거리라도 정기적으로 차량을 운행하는 경우, 최종적으로 연간 나의 주행거리가 10,000km ~ 12,000km를 넘을 것으로 예상되면 다른 보험사를 가입하는 것이 좀 더 합리적이지 않을까 합니다.
한편으로, 주행할 때마다 내가 몇 킬로를 운전했는지 측정하고 매달 그 금액을 내다보면... 어쨌든 매달 지출되는 공과금 비용이 늘어는 듯한 느낌도 있어서 심리적으로 조금 부담이 느껴질 수도 있겠습니다. (뭐 조삼모사이긴 하지만요)
(▲캐롯 퍼 마일 다이렉트 자동차보험 간편 견적 링크입니다)
위에도 계속 이야기했지만 최종적으로 저는 DB자동차보험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위에 견적 내용보다 보장내용을 좀 더 강화해서 가입을 했습니다.
대물배상을 5억 원으로 올렸는데요. 10억원을 추천하고 있지만, 가입자의 대다수가 5억원까지 가입했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5억원으로 하였습니다. 그 외에 자차는 20%, 견인서비스는 거리 추가 60km까지 증액시켰습니다. 고속도로 등에서 사고가 날 경우, 가장 가까운 도시로 견인하는 데에 거리수가 기본 10km 보다 더 걸리기 때문에 추가 요금을 내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실제로 예전에 고속도로에서 타이어 펑크로 차량이 멈춰서 견인을 했는데, 추가 비용을 약 5만 원 더 냈던 적이 있습니다.
이렇게 최종금액 약 430,000원으로 DB자동차보험을 가입했는데요. 아까 위에도 언급했듯이 하나카드로 결제를 해서 하나카드 캐시백 2만 원을 추가할인받았습니다. 그러니, 41만 원이 되었네요.
그리고 저는 하나카드 이벤트 응모를 하여 하나카드 사 자체에서 발급하는 캐시백 프로그램으로 약 12만 원을 청구할인받게 됩니다. 그러니 최종적으로는 290,000원에 보험을 가입했습니다.
https://www.banksalad.com/chart/cards/cashback?categoryId=best-credit-cards
(위 링크를 클릭하시면 뱅크샐러드 이벤트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이건 뱅크샐러드 카드사 캐시백 이벤트 페이지입니다. 저도 여기서 정보를 보고 카드 가입을 했는데, 요즘엔 앱카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실물카드를 받기 전에 미리 결제를 할 수도 있습니다. DB자동차보험 결제 시 '신용카드로 납부' 방법을 하게 되면 카드번호와 유효기간 등 모든 정보를 입력해야 하는데, 간편 결제 중 SSG PAY를 이용하면 실물카드 발급 전 SSG PAY에 등록한 뒤에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카카오페이, 토스페이 등은 DB자동차보험 자체 카드 캐시백 대상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하지만 SSG PAY는 결제하는 카드에 따라 해당 카드사 캐시백 이벤트 적용이 가능하니, 꼭 SSG PAY로 결제하세요.
이상으로 자동차 다이렉트 보험에 대한 비교견적과 실제 가입까지 리뷰를 해보았습니다. 조금 귀찮더라도 주요한 회사들의 견적서비스는 꼭 받아보시길 추천드립니다. 글을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Info.'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소득조정 사후정산 제도' 자세한 내용. 잘못신청하면 나중에 보험료폭탄! 신청방법, 동의서, 프리랜서 건보료 주의사항 등 (2) | 2023.04.04 |
---|---|
현대카드 앱으로 간편하게 애플페이 등록 완료! 애플워치에도 연동 완료! (3) | 2023.03.21 |
신한 더모아(the more)카드, 통신사 요금 간단하게 납부하기! (납부 바로가기 링크포함) (0) | 2023.03.14 |
[팩트전달] 저소득 근로사업! 취업성공패키지 있습니다! (0) | 2019.02.25 |
[팩트전달] 2019, 내 실업급여 얼마일까? (0) | 2019.02.25 |